와! 우리 회사는 왜이리 보고서가 많은거야?
일단! 제대로 된 회사는 보고서가 많습니다.^^
회사 생활하면서 가장 귀찮은 일이 바로 매일 그리고 매주 반복되는 업무보고서를 쓰는 일일 겁니다.
일일, 주간,월간,분기,연간 정말 보고서 쓸일이 많죠.
그리고 월간, 분기, 연말이 되면 내가 뭘했지? 뭘해야하지? 하면서 창작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직장인들은 회사생활의 절반 이상을 보고서 등 각종 문서작업에 시간을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하지만 결국은 이 각종 보고서 들이 여러분들의 경력관리에 중요한 문서가 된다는 것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회사가 아닌 자신을 위해서 작성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할 겁니다.
보고서 쓰는데 왜 시간이 많이 걸릴까?
평소 일일업무에 대한 정리가 되지 않으면 주간업무보고서 작성이 어려워 지고 주간업무 관리자 잘 안되면 월간업무보고를 할 수가 없습니다.
소 단위 별로 평소 관리를 잘 해두면 단위가 커 질수록 작성은 훨씬 수월해 집니다.
그럼 간단하게 작성방법을 알아 보고 샘플 문서양식을 첨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1. 일일업무일지 작성의 방법
(1) 주간 목표를 정하고 주간 목표에 따른 해야할 일일 업무를 기록하자.
(2) 금일 실시사항을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서 작성을 한다.
(3) 다음날 해야 할 일을 한줄 메모 형태로 기록을 해 둔다.
(4) 팀장이나 경영진의 지시사항이 있다면 잊지 않도록 하단에 기록을 한다.
보통 메모장 같은 것을 띄워 두고 중요 업무가 시작될때 마다 간단히 기록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일에 따라서 포스트잇 같은 것을 활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좋지 않은 습관인 것 같습니다.
가끔 모니터앞이 포스트잇으로 도배가 되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업무에 대한 날짜도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누가 지시를 했는지 거래처는 누구인지 파악이 안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2. 주간업무보고서 작성의 방법
자 일일업무보고서가 꼼꼼하게 잘 작성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주간업무 보고서는 식은 죽 먹기 입니다.
(1) 한주간 일일업무일지에 작성했던 사항을 일자별로 왼쪽편에 정리를 합니다.
(2) 그리고 그 내용을 한번더 카피를 해서 오른 편에 붙여 넣습니다.
- 가끔 다음주 해야할일을 상상을 하고 창조를 해서 작성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 일단 금주에 했던 일들을 일단 카피해서 붙여 넣으세요.^^
(3) 그 다음 다음주에 해당 업무를 하지 않아도 된다면 그 칸을 공란으로 남기고 지웁니다.
- 이렇게 해야 금주와 다음주의 해야 할일의 비교가 쉽습니다
(4) 새로운 계획이 세워 졌다면 오른쪽 최 하단에 정리를 해서 적습니다.
(5) 경영진의 지시사항이 있었다면 빠트리지 말고 맨 밑에 정리를 해 둡니다.
이 양식은 주간업무 보고를 누적하여 월말에 자연스럽게 월간업무보고서가 되게 하는 방식 입니다.
업무 특색에 맞게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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