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모바일(Mobile)

NFC(근거리 통신기술) 얼마나 활용하고 계시나요?

벙커쟁이 2013. 6. 12. 00:34
반응형

 

KFC는 많이 봤는데 NFC가 도데체 뭐야?

 

 

일명 근거리 통신기술이라고 불리우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잘 활용을 하고 있을까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에는 거의 이 기능이 장착이 되어져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을 제대로 활용하고 다니는 분들은 아직은 많이 없는 듯 합니다.

 

그럼 패스트푸점인 KFC도 아닌 NFC는 과연 뭐란 말인가?

 

NFC(Near field communication)전자태그 또는 무선태그(RFID) 기술 중 하나로 13.56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통신 기술을 일컷는 말입니다.

근거리 무선통신 모듈로 10cm의 가까운 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통신거리가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해 현재 주목받고 있는 통신 기술입니다.

블루투스와 같은 기존의 근거리 통신 기술과 유시한 것처럼 보이나 차이점은 블루투스처럼 기기 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술적인 용어로 이야기 하니 좀 어렵죠?  그럼 활용예를 몇가지 살펴 보도록 할게요.


 

■ 내안에 자기있다? 아니 내폰에 NFC있다? 

 

우선  스마트폰속으로 들어 가 보겠습니다.

제 폰이 갤럭시S3니 제폰을 기준으로 해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일단 "환경설정 > 추가설정" 이쪽 메뉴로 들어왔습니다.

NFC라고 하는거 보이시죠?  최근 스마트폰들에는 다 이기능이 있습니다.

과거 구형 휴대폰의 경우에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유심칩을 사서 끼워야 했었는데요.

요즘은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거죠.

 

 

 

■ 어떤 분야에 활용이 되고 있는가? 

 

현재 실 생활에 직접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예를 들어 보면 좀더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1. 교통카드 및 기타 결제분야

 

아마도 가장 활발히 현재 이용되고 있는 분야갸 바로 교통카드쪽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여러분들이 들고다니시는 티머니(T-money)교통카드를 스마트폰 앱으로 다운받으신 후에 충전을 하시고 NFC를 활성화 시키시면 지하철이든 버스든 간에 휴대폰으로 찍고 다니시면 되는 것이죠.

휴대폰 한손에 들고 지갑에서 교통카드 찾아서 찍으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2. 자동차분야

 

이미 기아자동차에서는 스마트큐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NFC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토큐 각지점에 가면 여러분의 휴대폰으로 전자태그를 인식할 수 있는 스티커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벌써 1년전 부터 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었죠.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좀더 빠르실 것 같습니다.

 

 

 

현재 런칭 1주년 기념으로 고객체험단을 모집하고 있다는 군요.

저 역시 한번 지원해 봤는데 될런지는 모르겠네요.^^

 

 

 

3. 가전분야

 

오늘 뉴스를 보니 LG전자가 NFC를 활용한 트롬세탁기를 선보였네요.

스마트폰을 세탁기에 대면 각종 빨래코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소비자가 직접 스마트폰을 통해서 세탁기의 오동작을 진단할 수도 있다는 군요.

 

하지만 출고가 가격이 무려 174만원? 헙!

일단은 가격의 압박이 장난이 아니군요.

이럴 경우에는 가정에 계시는 마나님들이 이 근거리통신기술을 모르게 하시는게 현명하실 겁니다.^^;;

 

 

 

4. 기타

 

기타 슈퍼나 상점등의 유통분야, 자동여행정보 전송, 출입통제기능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NFC인식 장치만 있다면 여러분들의 스마트폰으로 회사 출입통제도 가능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여전히 이 분야는 난관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NFC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휴대폰은 현재 많이 보급되었다고는 하나 이를 인식할 수 있는 리더기의 보급은 아직 미흡하다는 것이죠.

또한 제대로 된 홍보조차도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스마트폰에 있는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IT리서치 회사인 가트너의 보도에 따르자면 실제로 전세계 모바일 결제액 중에서 NFC를 활용한 거래가 2%에 불과 했다고 하더군요.

아직까지는 홍보도 리더기도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암튼 우선 이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우선 교통카드 부터 한번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