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건강/건강

심장에 좋은 음식과 효과적인 운동 방법 알아보기

벙커쟁이 2014. 3. 16. 16:40
반응형

심장(heart) 또는 염통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들 상체에 있는 가슴 왼쪽에 자리를 잡고 있는 주먹만한 크기의 근육질로 둘러싸여서 혈액을 순환시켜주는 인체의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 기관은 인체에 퍼져 있는 성인기준으로 봤을 때 총 80.000km 되는 어마어마한 길이에 달하는 몸속의 혈관에 살아있는 순간동안 날마다 쉬지 않고 혈액을 순환시킴으로써 우리 몸이 살아 있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 기관이 나빠지게 되면 당연히 우리 몸의 건강이 좋지 않아 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일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나 과거와 달리 요즘 현대인들은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한 사회로부터 받는 각종 스트레스와더불어 때로는 직장문제, 학업문제 , 가정문제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심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많이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미국의 유명한 방송국인 CBS에서는 과거 방송프로그램을 통해서 ‘심장 건강에 좋지 않은 직업 10가지’를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지면 남들이 꺼려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접과 힘든 직업이라고 봐야 할 듯 한데요.  어떤 직업군들이 있었는지 우선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심장건강에 나쁜 직업군들


1. 사무직이나 IT관련 직종 등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일

2. 소방관 경찰관 등 규칙적이지 않은 비상 대기 직업

3. 버스 운전기사와 같이 항상 심리적으로 긴장을 하고 있고 사람들을 많이 상대해야 하는 일

- 비단 버스운전기사뿐만 아니라 택시, 지하철 운행을 하시는 분들도 해당이 되실 듯 하네요.

4. 제시간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는 주.야간 근무 교대자들

5. 바텐더 – 햇빛을 잘 못보고 밀폐된 공간에 갖혀서 나쁜 공기를 많이 마셔서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6. 터널,교량등 위험한 곳 에서 일하는 노동자들

굳이 일을 하지 않더라고 해도 높은 교량과 밀폐된 터털 같은 곳에 있기만 하더라도 심장이 벌렁거릴거 같은데 그런 곳에서 일까지 하시는 분들은 오죽할까 하는 생각이 드는 군요.

7. 안정적 직업을 가지지 못한 시간제 급여를 받는 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가 아닐까 하네요.

8. 오랜시간 일을 해야 하는 직업

 - 이번 사항은 우리나라 직장인 90% 이상에 해당되지 않나 합니다.  쉬지 않는 대한민국, 우리 직장인 분들은 좀 쉬어야 합니다.

9. 건강보험이 안되는 직업이라고 하는데 이건 미국에 해당되는 사항이고 우리나라는 전국민 건강보험이 되는 나라라 해당은 없을 거라 여겨 집니다.

미국은 이 문제로 인해서 서민들은 병원 갈 엄두를 잘 못내는 것 같더군요.

10. 직장에서의 실직

 - 너무나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한창일을 할 가장에게는 이 보다 충격적인 일은 없을 거라 여겨 집니다.

위의 열 가지에 아마도 현대인들은 거의 99%가 하나 이상 해당 사항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근본적으로 앞서 이야기 한 문제는 모두 해결을 할 방법이 없는 만큼 어떤 음식과 운동을 통해서 그나마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튼튼하게 할 수가 있는지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나?


1.녹황색 채소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하는 토마토, 당근, 호박, 브로콜리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를자주 드셔 주시면 혈관을 청소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녹즙을 만들어 드시던 아니면 그냥 드시건 간에 이런 채소위주의 음식을 많이 드셔 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 군요.


2. 등이 푸른생선들

오메가3가 풍부하다고 하는 고등어, 삼치, 연어 등과 같은 등이 푸른 생선을 평소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3. 두유, 두부 등과 같은 콩단백 제품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하는 콩과 두부, 두유등은 비만을 억제해 주고 코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콩 단백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심장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포도주, 베리류

포도 껍질에 있는 자주색 색소의 물질은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증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울러 포도주에 들어 있는 성분인 탄닌, 폴리페놀 등은 우리 몸에 유익한 HDLL 콜레스테롤을 활성화 시켜 혈관이 굳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하니 당연히 심장질환에 좋을 수 밖에는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뭐든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친 음주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하루 자기전 1~2잔 정도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을 거라 여겨 집니다.


5. 녹차(Green Tea)

카테킨류를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항돌연변이, 암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상승 억제, 

혈소판응집 억제를 하며 플라보노이드는 모세혈관 저항성 증가, 항산화, 혈압저하, 소취작용한다고 합니다.


6. 복숭아

복숭아는 예로부터 심장의 기를 보한다고 하였죠. 이 과실 역시도 항상화 작용과 콜레스테로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피부미백에도 좋다고 하니 제철에 많이 드시면 좋을 듯 합니다.


7. 견과류

견과류가 좋다는 것은 뭐 이제는 모두가 다 잘 아시는 사실일 듯 합니다.

간식 삼아서 호두나 아몬드 같은 것을 수시로 드셔 주시는 것도 역시 좋을 거라 생각 됩니다.


8. 올리브유

요즘 가정에서는 가격이 좀 비싸기는 하지만 식용유 대신에 올리브유를 쓰는 가정이 상당히 많은 듯 합니다.

이 식품에 포함이 된 불포화지방산은 저밀도 지질단백질이라고 불리 우는 우리몸에 좋지 않은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9. 오트밀

수용성 식물섬유가 많은 음식물로 식사를 하게 되면 우리 몸속의 전반적인 콜레스테롤은 물론 저밀도 지질단백질(LDL) 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위에서 이야기 한 10가지 음식중에서도 특히나 브로콜리, 연어, 콩류, 견과류, 올리브유, 오트밀, 베리류는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발표된 7가지 심장에 좋은 음식들로 미국 건강잡지 사이트인  헬스닷컴에도 과거 소개된바 있는 만큼 이미 충분히 의학적으로도 검증이 된 음식이기도 하죠.


다음으로는 음식 뿐만 아니라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만큼 좋은 것은 없을 텐데요.  어떤게 운동을 하는 것이 심장에 좋은 것인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장을 좋게 하는 운동방법은 뭐가 있나?


1. 하루 20~30분 이상 운동하기

준비운동과 정리 운동으로 각각 5~10분정도가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적당하다고 합니다.


2. 유산소운동 자주 하기

근력 운동보다는 조깅, 걷기, 등산, 자전거 타기 등 혈액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줄 수가 있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3. 내 체력 맞는 적합한 운동을 선택해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

10대 20대등의 젊은 세대가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는 반면 중년의 나이가 넘어가게 되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40대 이후에는 빠르게 걷는 운동이 효과적이고 혹여 척추등 근골격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수영 같은 운동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강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오랫동안 할 것 

역시나 매일같이 가볍게 그리고 오랫동안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오랜시간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5. 운동시간은 가급적 오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철이나 가을과 같은 환절기에는 급성심근경색을 초래할 위험이 있는 만큼 오전보다는 오후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입니다.

마지막으로 운동 시 혈압이나 두통, 어지러움, 팔, 다리 통증이 생기면 운동량을 줄이거나 중단을 해야 하며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에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