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지난달 우리나라 검색엔진 비중에서 약 2%대의 미비한 검색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검색유입원에 속하는 곳입니다.


특히나 안드로이드폰 보급이 확대가 되면서 부터는 모바일쪽에서 쏠쏠하게 검색유입이 들어오고 있죠.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네이버나 다음쪽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구글쪽에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 보시면 방문자 향상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실 것이라 판단 됩니다.


■ 구글 검색누락, 웹마스터 도구에서 1분이면 해결 


안타까운 것은 국내 검색엔진 등에서도 이런 기능이 도입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것을 매번 해 봅니다.

구글 검색누락을 처리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에 가입을 해서 사이트 등록을 하셨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리는 것임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 구글 웹마스터 도구 이미지 캡쳐


1. 구글 검색누락 확인하기

우선 여러분들의 포스팅 제목 전체를 복사를 해서 구글에서 검색을 해 보시는 겁니다.


2.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검색반영 신청하기

(1) 사이트 대시보드로 이동

다음으로 하실일은 구글(google) 웹마스터도구(webmaster tools)로 가서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사이트 대시보드'로 이동을 합니다.

여러분이 블로그 URL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셨다고 하면 등록된 블로그를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대시보드'로 이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2) Fetch As Google에 색인 제출하기

다음으로 하실일은 Fetch As Google로 가셔서 누락된 블로그 주소의 URL을 제출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미 아래와 같이 URL은 등록을 해 둔 상태이기에 블로그URL을 제외한 포스팅 주소값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http://appida.tistory.com/1188'이 포스팅 주소라고 하면 아래 보이는 빈칸에 1188만 입력을 하시고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검색반영 신청이 완료가 되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내 블로그글이 누락이 될 경우에는 위와 같이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서 색인 제출을 하시면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보통 5분이내에 검색 반영이 마무리가 됩니다.


따라서 글이 누락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하루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없는 것이죠.

최근 네이버가 블로거와의 소통을 단절을 하다 시피 한듯 한데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고객센터와의 소통을 단절 했더라면 블로거 들의 불만이 조금은 덜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