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인터넷 종량제 추진? 10배 빨라지면 뭐하나, 속도 경쟁은 이제 그만!

벙커쟁이 2014. 6. 30. 09:52
반응형

KT가 지금보다 10배 빨라진 기가 인프라 구축을 하겠다고 밝히고 인터넷 종량제에 관한 이야기를 꺼냈다고 합니다. 물론 100% 종량제는 아니지만 일정 제공량을 초과하고 나면 돈을 더 받겠다는 일명 부분 인터넷 종량제라고 하는 군요.

하지만 이런 모습은 그저 꼼수에 불과 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됩니다.

통신 업체들은 이제는 불필요한 속도 경쟁을 멈추고 고객들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요금을 낮추는 것에 더 중점을 둬야 할 마당에 오히려 요금을 더 올리기 위한 것에 신경을 쓰려고 한다는 것이 못마땅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인터넷이나 이동통신 속도 경쟁이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 인터넷 종량제 도입, 절대 반대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3배 빠른 광대역 LTE? 요금이 3분의 1 낮은 것을 소비자들은 더 원할 듯!

현재 이미 무선 인터넷 종량제를 시행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들이 불필요한 속도 경쟁을 지속하면서 결국 그 부담은 고객들에게 돌아 올 수 밖에는 없는 이유를 몇가지 살펴 보자면 최근 열심히 선전을 하고 있는 LTE-A, 광대역 LTE에 대해서 우선 이야기를 해 보자면 LTE-A경우도 지원하는 스마트폰 기종이 그리 많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KT 인터넷 종량제 추진 그 배경은?


또한 최근 S통신사가 세계 최초라고 열심히 광고를 하고 있는 광대역 LTE-A에 대해서도 왜 명확하게 이야기를 하지 않고 마치 S통신사의 모든 소비자들이 그 혜택을 보는 것 처럼 착각을 하게 만드는지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는 광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차가 빨리 달릴 수 있는 도로를 만들어 놓는다 하더라도 차가 성능이 안되면 그 도로가 무용지물 이듯이 현재 선전을 하는 '광대역 LTE'도 마찬가지 인 것이 지원하는 폰이 갤럭시S5, 그것도 최근 새로 출시가 되어 광대역LTE를 지원하는 폰 만이 이런 속도의 혜택을 제대로 누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폰도 제대로 없는 상황에서 세계 최초라고 아무리 떠들어 봐야 소비자들은 그 혜택을 볼 수가 없는 상황인 것이죠.

ⓒSK텔레콤 CF 영상 캡쳐


또한 무선 인터넷 종량제를 쓰고 있는 상황에서 초당 225MB의 전송속도를 가진들 속도 풀로 사용해서 몇초만에 데이타 다 소진하고 나면 끝나 버리는 속도는 사실상 소비자들에게는 무용지물이라는 것이죠.

따라서 이동통신사들이 속도 경쟁을 하면 할 수록 오히려 인프라 구축비에 대한 부담은 소비자들에게 돌아 갈 수 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3배 빠른 속도 보다는 소비자들은 3분의 1 수준의 낮은 요금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인터넷 종량제, 불필요한 속도경쟁


인터넷 종량제, 10배 빠른 기가 인프라 구축하면 뭐하나?

현재 개인용 PC성능으로 생각해 보자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광랜만으로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에는 큰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인터넷 속도가 아무리 빨라 진다고 하더라도 사용자들의 PC성능이 그 만큼의 속도를 따라가 주지 못한다고 하면 역시 이는 무용지물에 불과한 것이라 여겨 집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따라가지 못하면 속도경쟁은 무용지물, 인터넷 종량제 반대!


KT는 3년 동안 4조5000억원을 들여 유·무선이 통합된 '기가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조원이 들어가는 기가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이를 회수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에 부분 인터넷 종량제를 건의를 하고 있다고 하는 것을 언론을 통해서 봤습니다.


인터넷 종량제 추진


현재의 유.무선 통신비도 가계에 큰 부담이 되는 마당에 향후 3년안에 기가 인프라를 구축해서 요금을 더 올려 받겠다는 뜻 인듯 한데요.  인터넷 종량제 개인적으로는 절대 반대 입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속도는 현재 세계 최고의 수준이고 이 정도의 속도만으로도 이용자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는 상황에 그 속도에 맞는 하드웨어도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속도 부터 올리겠다고 하는 것은 불필요한 것이라 여겨지기 때문 입니다.

현재 인터넷 속도도 감당을 못하는 PC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실 듯 합니다.

인터넷 종량제 부분도입, 기가인프라 속도는 하드웨어 스펙이 안되면 무용지물


물론 우리나라 인터넷 인프라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나라 IT산업 수준이 전세계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또 속도경쟁 하려고 인터넷 종량제니 뭐니하는 이야기 보다는 통신사들이 이 좁은 땅덩어리에서 진정으로 투자를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을 해 봤으면 하는 마음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