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간헐적 운동, 간헐적 단식 등 과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아왔던 몸매 관리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제시를 하고 있는 듯 한데요.

삶에 쫓기어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 그리고 문명의 편리함으로 인해서 운동을 하지 못하다 보니 짧은 시간 동안만이라도 운동을 해서 장시간 동안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 듯 합니다.

간헐적 운동이라고 하는 것도 바로 그런 취지로 만들어 진 듯 합니다만 자신의 몸상태를 파악하지 못한체 그리고 간헐적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로 운동을 했다가는 오히려 낭패를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들더군요.

운동이라고 하는 것이 평소 안하다가 갑작스럽게 고강도로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안전하게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갑작스런 고강도 운동 보다는 강도를 서서히 높히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간헐적 운동이 뭐길래? 


간헐적 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간헐적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같이 일정 간격으로 운동을 되풀이 하는 것으로 긴 시간이 아닌 짧은 시간 동안 비교적 강도높은 운동을 반복해서 해 주는 운동을 일컷는 말이라고 나름 정의를 내려 봅니다.

최근 SBS스페셜에서 이 간헐적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더더욱 이 운동방식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듯 한데요.  아무래도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다 보니 더욱더 간헐적 운동에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갖는 듯 합니다.


1. 운동선수를 위한 간헐적 운동 타바타 운동법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타바타 방식


타바타 운동법은 20초 고강도 운동과 10초 휴식을 반복하는 운동으로 운동을 하고난 후에도 우리 몸은 운동을 계속 하는 줄 알고 칼로리를 계속 소모시킨다고 하는데요. 이 효과는 최대 12시간 까지도 지속이 된다고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타바타 방식


따라서 짧은 시간만 쓸 수 있는 사람도 할 수 있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타바타 방식의 간헐적 운동 방법은 엘리트 선수를 위해 만들어진 운동이기에 일반인이 따라하기 어려운 운동 이라고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타바타 방식


실제로 몸이 만들어 지지 않은 상태에서 일반인들이 저런식으로 운동을 했다가는 자친 큰일이 일어 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과거 갑작스런 운동으로 심장에 무리가 가서 쓰러진 사례들도 있으니 훈련되지 않은 일반인들은 이 방식은 어울리지 않을 듯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타바타 방식


2.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기발라 방식의 간헐적 운동 방식은 일반인들도 쉽게 해 볼 수가 있는 운동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간헐적 운동 방식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즉 자신의 최대 운동능력의 60%정도만 사용을 하기 때문에 몸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을 테고 점점더 몸 상태가 좋아지게 되더라도 계속해서 최대치의 60% 정도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운동 강도를 높일 지라도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것 같구요.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기발라 방식의 간헐적 운동 방법은 1분 동안 운동을 열번 하고 1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방식으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라면 정말 그리 어렵진 않겠네요.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전체적인 운동 시간은 한번에 20분 정도로 하고 일주일에 세번 정도만 하면 효과를 충분히 볼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시간이나 운동 강도 면에서 이런 간헐적 운동은 해 볼만 할 듯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간헐적 운동이 원래는 운동선수들을 위해서 개발이 되었지만 지금 전세계에는 일반인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간헐적 운동의 바람이 불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분들이 유행에 민감하다 보니 당분간 간헐적 운동의 붐이 일어 날 듯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캐나다의 마틴 기발라 교수는 간헐적 운동에 관해서 실제로 연구실험을 해 봤었는데요.

운동을 한 사람 모두에게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 군요.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


특히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혈당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었다고 하니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은 마틴 기발라교수가 개발해 낸 간헐적 운동방식을 따라해 보시는 것이 혈당 조절에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SBS 스페셜, 간헐적 운동 기발라 방식이 당뇨병에 효과적


아래는 SBS스페셜에서 방영이 되었던 내용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좀더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그냥 이건 여담으로 이야기를 해 보자면 제가 좋아하는 간헐적 운동은 바로 검도 입니다.

평소 운동을 할 때 공격을 하고 방어를 하는 방식으로 운동을 할 때에는 영락없는 간헐적 운동이라 할 수가 있을 듯 하네요.

운동능력의 최대치 까지 끌어 올려서 공격 연습을 하고 방어 할 때는 잠깐 휴식을 취할 수가 있고 간헐적 운동과 참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래 영상은 경찰청장기 검도대회 시범연무 영상 입니다.


검도 해 보신 분은 아마도 이 운동이 간헐적 운동에 가깝다는 것을 금방 아실 수가 있을 테고 이 운동을 접해 보지 않으신 분들도 영상을 보시면 그런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Posted by 벙커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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