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건강/건강

코어근육 운동, 몸의 기초가 되는 근육을 강화해야 한다

벙커쟁이 2014. 6. 29. 21:55
반응형

날씨가 더워 지면서 남성들도 그렇고 여성분들도 보기 좋은 몸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단기간 운동을 하여서 몸짱이 되는 것은 죽기 살기로 노력을 하고 음식 조절을 한다고 하면 몇달이면 보기 좋은 몸매를 만들수 있기는 하더군요.  하지만 몸에 기초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체로 외적으로 보이는 식스팩 그리고 S라인을 만들 경우 오히려 몸에 무리가 가서 좋지 않을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우리몸의 큰육들의 기초라고 하는 코어근육을 강화하지 않게 된다고 하면 몸에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코어근육을 강화를 해서 기초가 튼튼해 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니 어떻게 코어근육을 강화를 할 수 있는지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을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어근육 의미와 코어근육(Core Muscle) 강화를 위해서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


영어로 설명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영상만 보셔도 코어근육이 어디에 위치를 하고 있는지를 대략적으로 이해를 하실 수가 있을 듯 합니다. 복부 부터 시작해서 등쪽의 골반부 부터 척추전반부에 이르기 까지 우리 몸을 지탱해 주는 근육이라 봐야 할 듯 합니다.


코어근육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코어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을 살펴보면 첫번째로 엎드린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고 들어 올린 다리와 반대편의 팔을 수평으로 들어 올리는 운동 입니다.

코어근육이 잘 발달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면 처음에는 상당히 이 동작이 힘들어서 자칫 다칠 수도 있으니 좀더 쉬운 다음 운동으로 넘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코어근육 강화 운동


아래 동작은 조금 더 쉬운 방법인데요.  무릎을 바닥에 닿게 한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리고 역시 반대편 손을 수평으로 뻗어 올리는 자세 입니다.

코어근육 강화운동


마찬가지로 무릎을 바닥에 댄 상태로 반대편 다리와 팔을 올리면서 반복해서 운동을 해 주시면 됩니다.

코어근육 강화운동


아래 동작은 엎드려 뻗쳐 자세에서 한쪽 발만 들어 올리는 자세 입니다.

역시 반대팔을 반복해서 바꿔서 올려 가면서 운동을 해 보시면 됩니다.

코어근육 강화운동


다음으로는 위 동작에서는 발만 들어 올렸다면 이번에는 다리만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신체에 아직 힘이 부족하신 분들은 위의 동작에서 본 팔만 올리는 자세와 다리만 들어 올리는 자세로 우선 코어근육을 좀 강화를 한 후에 어려운 동작으로 넘어 가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코어근육 강화운동


아래는 위에 설명드린 동작을 동영상으로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니 영상을 보시고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볼 동작은 앞서 봤던 코어근육 강화 운동이 발을 뻗고 했었다면 이번에는 팔을 구부려 업드린 자세로 해 보는 코어 운동 입니다.  위의 동작과 함께 병행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래 동작은 팔을 구부리고 업드린 동작에서 한쪽 다리만 들어 올리는 동작 입니다.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코어근육 강화


다음으로는 팔을 앞으로 뻗고 반대쪽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 입니다. 팔을 구부린 상태라 비교적 안정적으로 동작을 취해 볼 수가 있습니다.


앞으로 누운 자세에서 양팔을 옆으로 벌리고 다리를 뒤로 들어 올리는 자세

코어근육 운동


이번에는 앞으로 누운 자세에서 양팔을 앞으로 뻗고 다리를 들어 올리는 자세 입니다.


드러누워서 손바닥이 바닥으로 향하게 하여서 엉덩이 들어 올리기


다음으로는 조금 어려운 동작인데요. 누운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고 다리까지 들어 올리는 자세 입니다. 역시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운동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코어근육 강화


다음으로는 옆구리쪽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입니다.사진과 같이 버티는 자세를 취하셔도 되고 들어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 하셔도 됩니다.


위에서 사진으로 봤던 코어근육 운동에 관한 동작들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서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군대에서 유격시 가장 힘들다고 하는 PT체조 8번 동작도 코어근육을 강화시키는 동작이라고 하니 집에서 틈틈히 해 보시는 것도 괜찮겠네요. 군대에서 하는 PT체조들이 나름 다 이유가 있었군요.

ⓒ MBC 진짜사나이, PT체조 8번도 코어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


기타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머리를 들고 한쪽 다리씩 번갈아 가면서 가슴으로 당기는 동작 역시도 코어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무조건 적으로 몸짱이 되고자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기초가 되는 코어근육 강화를 통해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를 하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