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리포트는 7월 25일 국내에서 급성장을 하고 있는 탄산수 효능에 관한 검증에 나섰다고 합니다. 언론 보도를 살펴보니 국내 탄산수 시장은 해마다 급성장을 하여 대형마트들의 경우 벌써 지난해 대비 두배 가까운 탄산수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하더군요.


탄산수 시장이 급성장을 하고 있는 이유는 웰빙열풍 속에서 탄산수가 다이어트나 변비에 효과가 있고 소화도 촉진을 시켜주는 것으로 광고를 하고 있고 아울러 이 물로 세안을 하게 되면 피부미용에도 좋다는 것으로 광고가 되고 있다보니 소비자들의 반응이 폭발 적이였다는 것이죠.

하지만 무조건 맹신을 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의견이 의학계의 중론인 듯 합니다.


■ 탄산수 시장 얼마나 급성장 했길래? 



탄산수 시장 성장율은?

우선 정확한 통계청 발표자료는 아니기에 언론보도자료를 인용한 점 양해를 바랍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2년도에 130억원 규모였던 탄산수 시장은 지난해 2013년도에 200억원 가량으로 급 성장을 했다고 합니다.

탄산수 자체를 수입해서 파는 곳은 물론이거니와 심지어는 관련 정수기 까지도 만들어져서 판매가 되고 있더군요.


언론이나 기타 광고등을 통해서 알려진 효능은?

언론을 살펴보면 마치 병주고 약주고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뉴스에서도 탄산수의 효능을 변비예방, 소화촉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를 보도를 한 적이 있으며 최근 나오고 있는 수입제품들이나 정수기 들도 이와 비슷한 내용으로 광고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잘먹고 잘 배출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은 만병통치약이나 다름이 없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모 정수기회사의 광고를 보니 탄산수가 소화, 다이어트, 피부미용등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를 버젓히 하고 있더군요.

물론 관련 의학적 자료가 광고와 함께 첨부가 되어 있다거나 혹은 국내에서 의학적 실험검증을 통해서 입증이 되었다고 하는 내용은 어디에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예인 피부미용, 연예인 다이어트로 소개를 하고 있기도 하였구요.


실제로 그만한 효과가 있을까?

우선 탄산수 효능에 관련된 논문이나 연구결과가 제대로 된 것이 없는 만큼 효능 효과에 대해서는 맹신을 해서는 안된다고 하는 것이 중론입니다. 외국에서도 연구를 하고 있기는 하나 소화기능을 촉진시킨다는 검증을 해 준 논문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반대의 연구 결과는 있더군요.

언론과의 인터뷰를 진행한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강희택 교수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탄산수를 300밀리리터(㎖) 이상 마시면 위식도역류질환과 복부 불편감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였고 “동물실험을 기반한 탄산수에 세포독성이 있다는 학설도 있다는 것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또 다른 전문가인 순천향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진리 교수에 따르자면 '탄산수는 일반적인 물과 달리 가스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능에 도움을 준다기 보다는 단순히 트림을 유발하는 수준'이라고 언급을 하기도 했다고 하니 역시나 탄산수가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확신을 해서는 안된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아울러 탄산수는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영유아들에게는 더 안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주의를 하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였구요.
피부미용 부분에 있어서도 일시적인 효과는 있는 듯 보이나 과장된 면이 많다는 것이 피부과 전문의 들의 이야기 이기도 하구요.


소비자 리포트에서는 다이어트관해서도 재미난 실험을 하였는데요. 실험참가자 두 분류를 나누어 탄산수와 생수를 마시게 하면서 실험을 했는데 오히려 생수를 마신 사람들이 더 많이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것을 확인 하기도 했었습니다.

소비자리포트에서는 아울러 탄산수 세안으로 피부미용에 관련된 실험을 일주일간 하였는데요.

3명의 참가자 중에서 2명의 참가자는 오히려 피부탄력이 나빠졌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의 미네랄 함량의 경우에도 국내에서 먹는 샘물들과 다를바가 없거나 오히려 더 떨어지는 것도 소비자리포트의 검증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 소비자리포트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과장광고 문제는 없나?
제가 법률전문가는 아니라 정확한 판단은 내릴 수가 없으나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의하면 이는 불법적인 광고에 해당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26조]

 제26조(유사 표시 등의 금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것은 그 용기·포장에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식품영양학적·생리학적 기능 및 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표시를 하거나 이와 같은 내용의 광고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이와 같은 건강기능식품과 유사하게 표시되거나 광고되는 것을 판매하거나 판매할 목적으로 저장 또는 진열하여서는 아니 된다.



물론 어떤 분들은 실제로 다이어트나 기타 다른 부분에서 효과를 보셨다 느끼셨던 분들이 계셨을 지도 모르나 낭설은 가설이 되고 가설은 다시 진실로 왜곡이 되는 것은 결국 검증되지 않은 제품들을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기 위해 부풀려진 과장광고에 기인한 것들이 상당히 많기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아울러 개인적인 생각은 뭐가 많이 첨가된 물 보다는 그냥 깨끗한 물이 우리몸에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카르젝 2014.07.25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는 마실때 목으로 넘어가는 톡톡튀는 느낌을 좋아해서리

    탄산수를 사서 마십니다.(물론 기계는 비싸서 ㅠ 코스트코에서 박스째 사서 마시네요)

    탄산수를 좋아해서리 여기저기 찾아 보면서 이런 효능이 있구나 싶긴 한데..
    실제로 마시는 입장에서 봤을때는 과연 저게 사실인가 싶기도 하네요

    광고를 보고 본인에게 맞지도 않는데 일부러 사마실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2. 히티틀러 2014.07.25 18: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 사람들은 탄산수를 물처럼 마시는데, 많이 마신다고 해서 굳이 문제가 있을까 싶어요.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진짜 탄산수는 미네랄도 많고 하다지만, 어차피 파는 건 이산화탄소 가스를 인공적으로 주입한 거라고 하니 큰 효과를 기대하진 않고, 톡 쏘는 청량감 때문에 마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