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먹거리x에서는 아귀의 민낯이라는 주제로 시중 식당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아귀찜들의 실태에 대해서 다뤘다고 하는 군요. 아귀찜의 유래를 살펴보면 일명 아구찜이라 불리우는 마산 오동동 거리로 내려가 봐야 하는데요.


오래전 옛날 마산 오동동에 장어국을 팔던 혹부리 할머니가 어부들이 가져온 아귀를 된장과 고추장, 마늘, 파 등을 섞어 쪘었다고 합니다. 북어찜의 요리법을 혹부리 할머니가 아구에 적용한 것이 시작이였다고 하는데요.

할머니가 이렇게 요리가 된 아구찜을 먹어보니 맛이 괜찮아 단골 손님들에게 술안주로 권하기 시작하면서 아구찜이 탄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아구찜이 요즘처럼 콩나물, 미나리 등 각종 채소가 들어가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중반쯤인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귀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제주도 연해 및 부산 근해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입니다.


그런데 이 아귀찜들이 좀 수상하다고 하는 군요. 먹거리x파일이 아귀의 민낯을 들춰내고 착한 아귀찜 집을 찾아 나섰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아귀찜의 실체는? 착한아구찜을 찾아라!


ⓒ 먹거리x파일 아귀찜, 착한 아구찜집은 어디?


아시다 시피 아귀는 비늘도 없고 고기에서 비린내도 나지 않고 식감도 좋아서 찜으로도 그리고 수육이나 매운 탕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 등 고단백 저지방 생선으로 상당히 인기가 있는 어종중의 하나 입니다.


아울러 아귀찜의 경우에는 콩나물 미나리 대파 등 갖은 야채와 함께 먹을 수가 있어서 단백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데에 부족함이 없어서 사람들에게 맛과 더불어 영양가가 높은 음식으로 꾸준하게 사랑을 받고 있었는데요.

ⓒ 먹거리x파일 아귀찜, 착한 아구찜 집을 찾아라!


그런데 먹거리x파일이 시중 아구찜을 만드는 음식점들을 둘러 본 결과 전부다는 물론 아니겠지만 상당수의 음식점 들에서 아귀들의 신선도나 조리의 위생상태 등이 엉망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아귀찜, 먹거리x파일 착한 아귀찜은 어디에?


뭐 손으로 생선을 다듬기가 힘들어서 장화를 신은 발로 아귀를 밟기도 하고 그런다고 하는데 장화만 깨끗다다면야 충분히 이해를 할 수가 있죠.

대량으로 조리 할 때에는 장화신고 들어가서 음식물 들을 씻는 경우도 있긴 하니까요.


ⓒ 먹거리x파일 아귀찜, 착한아구찜


하지만 위생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체로 그냥 평소 신고다니던 장화로 아귀를 밟아서 손님상에 내 놓기도 하고 아귀를 쓰레기통 옆에서 비위생적으로 손질을 하기도 하고 제조일자가 무려 2년이나 지난 중국산 아귀로 조리를 해서 손님들에게 내 놓는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보통 아귀찜의 경우는 신선한 아귀를 된장에 데친다음 하루정도 말려서 요리를 하는 것이 보통인데 말입니다.

ⓒ 먹거리x파일 아귀찜, 착한아구찜은 


또한 많은 음식점들이 원조를 내세우면서도 천연 양념을 쓰는 것이 아닌 화학조미료가 범벅이 된 양념을 쓰는 것을 제작팀이 확인을 할 수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원조 할매 아구찜의 맛의 비결은 화학조미료에 있었나 봅니다.

ⓒ 먹거리x파일 아귀찜 화학조미료 범벅, 먹거리x파일 착한 아귀찜은?


방송 내용을 살펴보니 저 역시도 부모님이 여전히 경상도 쪽에 살고 계셔서 종종 원조 아구찜 집들 찾아 다시면서 아구요리를 시켜 먹곤 하였는데 어머니 힘드시더라도 아귀 사다가 앞으로는 찜 해달라고 말씀 드려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 아귀찜은 어디에?


착한 아구찜은 뭐 부모님께서 만들어 주시는 것 보다 더 착한 것은 없을 테니 말이죠.

하지만 제가 찾아간 식당은 그런 파렴치한 짓은 안하리라 마음속으로 그냥 굳게 믿고 싶은 마음 뿐 입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아구찜


먹거리x파일에서는 이번 방송에서 아귀의 민낯을 고발하고 착한 아귀찜 집을 찾아 나섰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 아귀 찜


착한 아구찜의 기준은 얼리지 않은 신선한 아귀를 사용하고 국내산 콩나물 등의 채소와 고춧가루를 사용하고 천연조미료를 사용하는 곳을 찾아 원조아구찜의 고장이라 불리우는 마산에서 부터 무려 150여군데의 식당을 찾아나서 검증을 했었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아귀찜


제작진들도 150여군데의 식당을 돌면서 착한 아구찜집을 찾기가 쉽지는 않았었다고 하는데요.

과연 이들이 찾아낸 착한 아귀찜 집은 어떤 곳이였을까요?

저도 경상도 지역에서 나름 착한 아귀찜 집이라고 자부를 하는 곳을 한두 군데 알고 있기는 한데 혹시 모르니 여기서는 추천을 안하도록 하겠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 아귀찜


먹거리x파일에서는 과연 착한 아구찜 집을 어디서 발견을 한 것인지 저 역시도 궁금해 졌는데 포항까지 가야 겠네요.

서차야 포항 부산아구찜


경상북도 포항에 위치한 서차야씨가 운영하는 포항'부산 아구찜' 집이 착한아귀찜집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포항 부산아구찜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도동 94-12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