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예

소비자리포트 금연보조제 부작용 허와 실을 다뤘다

벙커쟁이 2014. 9. 26. 18:31
반응형

지난 9월 11일 10년동안 오르지 않고 있었던 담뱃값을 현재 2천500원에 4,500원으로 무려 2천원이나 올리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또한 물가 연동제 마져 시행이 되서 한번에 담뱃값 인상으로 끝나지 않고 4~5년 뒤에는 아마도 담배 한값에 5천원이 넘는 일이 벌어지게 될 전망입니다.


이제는 담배는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는 기호품이 아닌 사치품으로 곧 바뀌게 될 전망입니다.

이유는 바로 담배에 붙는 개별 소비세 때문인데요.

개별소비세는 사치품등에 붙어서 소비를 억제하기 위한 세금이였으나 담배에 개별소비세를 붙인다고 하니 이제는 사치품이나 마찬가지인 것이죠.


■ 담뱃값 인상, 이제는 담배 끊어야 하는데 소비자리포트 금연보조제 부작용 괜찮을까? 



ⓒ 소비자리포트 금연보조제 부작용


그나저나 이제는 곧 사치품이 될 담배 건강에도 안 좋은 마당에 그냥 계속 피우고 있다가는 내년부터 하루에 한값씩 피웠다가는 120만원니 넘는 세금을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니 끊기는 해야 할 텐데요.

만만치가 않다보니 당장 금연보조제 등으로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듯 합니다.


담배에서 가장 위험한 성분은 니코틴 타르와 같은 각종 발암물질이 더 무서운 것이다 보니 그런 것을을 우선 피하고 중독된 니코틴으로 인한 금단현상을 막아 보기 위해서는 금연보조제를 이용하면 좀더 수월할 것이라 생각을 하시고 금연껌이나 혹은 니코틴패치 또는 요즘 불티나게 팔린다는 전자담배 등을 이용하려고 하실 거라 생각 됩니다.


금연보조제 부작용이 있다?


사실 저도 과거 담배를 끊어보기 위해서 전자담배를 좀 피운적이 있었는데요.

전자담배도 계속 피우다 보니 그 마져도 중독이 되는 것 같더라구요.

회사 다니면서 한때 회사 전체에 금연열풍과 함께 전자 담배 열풍도 함께 불었었는데 전자담배로 금연에 성공한 사람은 사실 당시 없었습니다.^^;;


이번 소비자리포트 금연보조제 편에서는 이러한 금연 보조제들의 허와 실을 다루었다고 하는데요.

금연 보조 약물 복용이 오히려 우울증까지 부를 수 있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실제로 미국 하버드대에서는  금연 보조제로 많이 사용하는 챔픽스(Champix)와 같은 약물의 경우 실제 금연확률이 10% 미만에 불과하였지만 그에 반해서 이약물을 사용할 경우 건강한 일반인도 심장질환 위험성이 72%나 높아지고, 자살이나 우울증의 위험도도 니코틴 패치 등의 8배이상인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보도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금연보조제 부작용 있다 밝혀


또한 하버드대 연구원에서는  전자담배가 기도에 변화를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는 보도를 하기도 하였는데요.

미국 하버드 대학 보건대학원 담배통제센터의 콘스탄틴 바르다바스 연구원은 의학전문지 '흉부(Chest)'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논문을 통해서 전자담배를 5분만 피우면 기도에 수축과 염증 징후가 나타난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연구에 따르자면 건강에 문제가 없는 30명을 대상으로 20명은  니코틴  카트리지를 끼우고 10명은 뺀 채 전자담배를 5분 동안 피우게 한 뒤 호흡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카트리지를 끼운 채 전자담배를 피운 그룹만 기도가 수축하고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금연보조제 부작용 전자담배 피우면 기도에 변화가?


아울러 2008년 세계보건기구는 전자담배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니코틴 대체 요법이라는 것을 보여 주는 연구가 세계적인 학술지에 발표된 적이 없으므로 전자담배를 적법한 금연 도구로 여기지 않는다고 발표했다고 하더군요.


물론 모든 전자담배가 이런 결과를 초래 할 것이라고는 믿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전자담배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저 역시도 금연에 성공한 케이스이긴 하나 금연보조제 등을 사용해서 금연시도를 했을 때는 다 실패를 했었습니다.  금연은 담배를 끊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이지 보조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내가 여전히 담배를 생각하고 있다는 것의 반증이라서 금연보조제를 손에서 놓는 순간 그 것이 금연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담배를 다시 피우는 것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느껴 봤던 것 같네요.


담배? 금연하고 싶다면 아무 생각 하지 말고 그냥 안피우는 것이 정답인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