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밥 무침 그리고 각종 찜에 들어가는 콩나물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식재료 중의 하나라 평소 참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일 텐데요.  저 역시도 지금도 그렇고 어릴적에도 콩나물 무침 하나면 밥한그릇을 뚝딱 해치울 정도로 참 많이도 좋아했던 음식중 하나였습니다.

어릴적에는 어머니가 콩나물 많이 먹으면 키큰다고 해서 정말로 많이 먹었는데 당시 먹었던 콩나물들은 다행스럽게도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실태 보도에서 보여주는 그런 콩나물은 아니고 직접 키워서 먹었던 터라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키우는 모든 콩나물의 일부에는 사용해서는 안되는 농약 콩나물이 등장을 하고 있다는데요.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VS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실태 보도, 착한콩나물 국밥집은?


1990년대 먹은 콩나물은 온통 농약콩나물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보도가 이번에 방송이 되긴 하였으나 1990년대 '농약콩나물로 기사를 검색해 보니 정말 하루가 멀다 하고 콩나물에 농약을 사용해서 적발이 되었다는 보도가 있었던 것을 실제로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었습니다.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


얼마나 농약을 콩나물에 많이 사용했는지 정말 몇일에 한건식 단속에 걸렸다는 기사를 심심치 않게 확인을 해 볼 수가 있었는데요.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1991년도에는 단속에서는 콩나물에 농약을 사용하는 등의 첨가물 사용 위반이 46건이나 단속에 걸렸는데 이들은 상당수가 수천수만통 이상의 콩나물에 농약을 뿌려 팔다가 덜미가 잡혀 걸린 사람들이였고 단속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까지 합친다면 엄청나게 많은 콩나물 재배 업자들이 농약을 사용하고 있었지 않을까 합니다.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먹거리x파일의 보도에 의하면 지난 30년간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된 농약콩나물 사건이 무려 487건이라고 하니 우리가 먹는 콩나물에 얼마나 많이 농약이 뿌려지고 있는지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오죽하면 당시 잔뿌리가 없이 매끈하게 잘생긴 콩나물은 피해야 한다고 알려줄 정도 였으니 말입니다.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맹독성 카벤다짐 검출

8,90년도에 주로 문제가 되었던 농약은 바로 카벤다짐이라고 하는 농약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먹거리x파일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콩나물을 구입하여 카벤다짐 잔류검사를 의뢰하 보니 구입한 것의 9개중에서 무려 2개가 이 카벤다짐의 사용이 허가된 작물의 잔류 농약허용치 보다 오히려 더 높은 수치로 검출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강한독성을 포함한 농약성분인 카벤다짐은 세계보건기구의 기준치 0.01ppm 이상 초과 사용을 불허하고 있다. 이 카벤다짐을 콩나물 등에 사용하면 성장이나 색소· 맛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면 암에 걸리거나 폐수종, 혈압상승, 의식혼탁, 심지어 언어장애까지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다. 또한 임파구를 이용한 실험에서 5.3내지 7.3% 정도 염색체의 이상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 자료출처 : 환경산업무역포털


물만주면 콩나물은 안자라나?

먹거리x파일에서 취재한 업자들의 말에 따르자면 시중에서 판매가 되는 우리가 먹는 콩나물은 현재 100% 사용이 허가된 농약인 육비에이라고 하는 생장촉진제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일각에서는 이 생장촉진제 마져도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콩나물의 재배기간이 일주일 내외로 짧아서 농약이 잔류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죠.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충분히 일리가 있을거라 여겨 지는 것이 생장촉진제를 사용하고 일정기간이 지나서 먹는 채소가 아니라 일주일 정도 생장촉진제를 줘서 키우는 콩나물에는 잔류농약이 남을 가능성이 정말로 클 수 밖에는 없을 것이라는 것은 누구라도 짐작을 할 수가 있을 거라 여겨 집니다.


ⓒ 먹거리x파일 농약콩나물


참고로 생장촉진제를 사용한 콩나물은 길이가 짧고 통통하며 잔뿌리가 별로 없는 편이지만 무농약 콩나물의 경우는 길이가 길고 잔뿌리가 나 있는 편입니다.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 어디에 있나 보니?

혹시 우리가 알고 먹었던 전주콩나물국밥집들이 혹시나 가공된 육수를 사용한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 봐야 할 듯 합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집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콩나물 국밥집들이 알고 보니 패스트푸드 형태로 만들어진 육수를 사용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분말 스프로 육수를 만들고 조미료 팍팍 넣어서 만들어낸 콩나물 국밥을 우리는 먹고 그것을 진짜라 착각하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는 것이죠.


ⓒ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집은?


이번 먹거리x파일에서는 이런 패스트푸트 형태도 아니고 무농약에 천연재료만을 사용한 착한콩나물국밥 집을 찾아 나섰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집은?


먹거리X파일에서 찾아낸 착한콩나물국밥집은 정준호 김수정 부부가 운영하는 콩나물국밥집이였습니다.

ⓒ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집은 정준호 김수정 부부의 식당


먹거리X파일 착한콩나물국밥 집은 화면에서 나온 외부의 모양을 보고 찾았는데요.


전주한옥마을에 있는 두레박콩나물국밥집 인듯 합니다. 주소는 전주시 완산구 은행로 68-12 입니다.

착한 식당까지는 아니고 준착한식당으로 두레박콩나물국밥집이 선정이 되었습니다.


Posted by 벙커쟁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G.J. 제이 2014.10.03 2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콩나물도 조심해서 먹어야겠네요

  2. 제철찾아삼만리 2014.10.04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