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인터넷(Internet)

다음(Daum) 최대의 무기 티스토리 개방 VS 폐쇄?

벙커쟁이 2013. 12. 26. 11:41
반응형


티스토리를 본격적으로 시작을 한지가 올해 초 였으니 이제 한해를 마감하면서 들었던 생각을 한번쯤 정리를 해 보고 내년에는 어떻게 되었으면 좋을지 나름의 생각을 한번 정리를 해 보고자 하는 마음에 이렇게 포스팅을 해 보게 됩니다.



■ 개방적인 성향의 티스토리 



1. 다양한 시도가 가능


일단 초대장을 받아서 Tistory라고 하는 블로그를 운영을 해 보면 모바일 외에는 제약을 받지 않고 참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가 있어서 참 좋더군요.



2. 블로거는 콘텐츠 제공만 잘 하면...


콘텐츠 생산만 잘 해 놓으면 Daum측에서는 해당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수익을 가져가든 기타 CPA수익을 챙겨가든 간에 크게 관여를 하지 않고 있는 모습은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검색의 공정성


그리고 오랜시간 성실히 포스팅을 하면  Daum 검색순위에 있어서도 충분히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블로그가 바로 티스토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댓글등이 많으면 검색순위에서 좋은 가산점을 받는 듯 해 보였지만 꼭 그런것 만은 아니더군요.

시간이 지나고 블로그 지수가 충분히 올라야만 그렇게 되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었으니까요.




■ 폐쇄적 성향


1. 초대장이 있어야...


사실 이부분은 Daum측에서도 상당히 많은 고심을 하고 있을 부분이라 여겨 집니다.

여타 블로그들 처럼 회원 가입만 하면 바로 개설이 가능 한 것이 아닌 반드시 초대장이란 것을 통해서만 개설을 할 수가 있으니 말입니다.




아울러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에게는 초대장 받기가 좀 수월한 편 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파워블로거 분들에게 초대장을 받기는 더 힘들다는 것을 아실 수가 있을 겁니다.

사실 초대장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파워 블로거 분들은 거의 공개적으로 초대장을 주시지를 않으시니 말입니다.


물론 저역시도 파워 블로거는 아니지만 과거 세번정도 초대장을 돌려 보고 이제는 더이상 공개적으로 초대장을 배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초대장을 배포해 드린 분들 중에서 거의 대부분 활동을 안하는 것을 저 역시도 확인을 했었기 때문입니다.

초대장을 보내 드린 분들이 같이 서로 정보 공유하면서 좋은 블로거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였는데 몇번 해 보니 실상은 그렇지 않아서 더 이상은 그럴 필요성을 못느끼게 되는 것이죠.



2. 계정정지 VS 검색제외?


얼마전 여러개의 계정을 가지신 분들 중에서 상업성 블로그를 많이 운영하셨던 분들이 계정정지를 당하거나 하셨던 분들이 제법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상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몇개까지 운영을 할때 안전한가 하는 문의도 한때는 참 많았던 듯 하구요.

하나의 블로그가 잘 못되면 연쇄적으로 다른 블로그까지 다 계정이 날아가 버릴 수 있는 그런 부분도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인 바램, 검색엔진의 품질을 좀더 높여 다 개방해 버리길...


Daum에는 Daum블로그 그리고 티스트리 블로그 두개가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음 자체블로그는 회원 가입만 하면 얼마든지 개설을 할 수가 있는 블로그 입니다.


아무래도 개설의 제약을 받고 있는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좀더 퀄리티가 높은 블로그 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는 듯 해 보였구요.

상당히 좋은 기능들과 기능자체에서 개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티스토리의 초대 정책은 향후 검색엔진의 성능에 따라서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편으로는 해 보게 됩니다.



현재는 초대장이라고 하는 아주 작은 진입장벽을 만들어 두고 있지만 향후 보다 획기적인 검색엔진 기술이 등장을 하게 되고 도입이 된다고 하게 되면 굳이 이런 정책을 고수할 필요는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그 예로 구글의 경우를 살펴보면 제체블로그든 외부블로그든 간에 개설과 검색의 개방은 있되 그 퀄리티가 떨어질 경우에는 어느 순간 스팸블로그가 되어서 구글 검색에서는 흔적조차 없이 사라져 버리니까요.


티스토리블로그는 개인적인 생각은 Daum에게는 최고의 무기라는 생각입니다.


향후 검색엔진 성능을 더 높여서 초대장 정책같은 것도 다 없애 누구나 블로그 개설은 가능하되 그 퀄리티로 승부를 하여 검색엔진이 알아서 판단을 해 줬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로써 하루빨리 그런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램이 드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