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산타페 보상 대상, 산타페 연비보상 금액 최대 40만원 쌍용 코란도는 어떻게 될까?

벙커쟁이 2014. 8. 12. 10:17
반응형

그동안 국토부와 산자부의 연비측정 결과가 달라서 오랜 시간 논란이 빚어진 가운데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산타페 보상 대상 차량에 관한 입장정리를 하여서 이제는 그 논란의 중심이 아직까지 보상문제가 남은 쌍용자동차의 코란도 스포츠쪽으로 옮겨가지 않을까 합니다.


여튼 논란을 빨리 정리하자는 차원에서 무리한 소모전 보다는 그래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현대차가 발빠르게 소비자 현금 보상을 선택한 것은 잘한 결정이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산타페 보상 금액 수준이 최대 40만원이라서 소비자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닐 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타페 연비보상에 대한 현금 보상 결정을 하였다는 것은 일단은 올바른 판단이 아니였나 합니다.

그럼 산타페 보상 대상 차종은 어떤 것이고 해당 금액과 어떤 절차를 통해 이루어 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산타페 연비보상 대상이 되는 차종은? 


산타페 연비보상 결정 최대 40만원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2년 5월 16일부터 생산된 싼타페 2.0 2WD 모델의 복합연비가 신고 수치 대비 8.3% 과장됐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산타페 보상 대상이 되는 차종은 2012년 5월 16일 부터 생산된 싼타페(DM) 2.0 2WD AT차량에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국토부가 6월 26일 발표했던 10개 차종에 대한 연비측정 결과표 입니다.


[복합연비 10개 차종]


산타페 연비보상 결정


[정속주행 4개차종]


산타페 연비보상금 최대 40만원 어떤 식으로 지급될까?


[산타페 보상 대상 관련 현대차 공식홈페이지 발표내용 전문]

현대차 공식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발표를 하고 구체적인 보상에 대한 계획이나 절차등은 우편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안내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산타페 보상금을 받기까지 수개월이 더 소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산타페 연비보상 관련 공지내용

싼타페(DM) 2.0 2WD AT(산타페 보상 대상 차종) 고객 분들께 알려 드립니다.

싼타페(DM) 2.0 2WD AT(산타페 보상 대상 차종) 모델 연비와 관련, 정부의 시험 결과 발표로 해당 모델 구입 고객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자동차 제작사로서 다시 한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연비는 측정설비 및 방식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당사는 현행 법체계상 정부의 조사결과들을 존중할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정부의 연비 조사 결과 발표 이후 국토교통부는 자동차관리법상의 자기 인증 적합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당사에 후속 조치 시행을 통보했으며, 당사는 자기 인증 제도에 따라 해당 차종의 제원표(자동차 등록증) 연비를 14.4km/ℓ에서 13.8km/ℓ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당사는 이와 함께 고객의 입장을 우선해 자발적으로 경제적인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제원표(자동차 등록증) 상 기존 연비가 표기된 차량을 구입한 고객 분들께는 해외사례 등을 감안, 다목적 차량의 국내 연간 평균 주행거리(14,527km. 2000cc 미만)를 기준으로, 5년간의 유류비 차이, 연비 혼선으로 인한 고객 분들의 심리적 불편 등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최대 40만원이 지급됩니다. 


고객 분들께는 우편 및 별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보상방법 및 절차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만 보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일정기간 소요가 불가피한 점, 고객 분들의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연비 향상 기술을 비롯한 연구개발 능력은 물론 고객 만족도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타페 보상 대상 금액 누구나 40만원 받게 되나?

싼타페(DM) 2.0 2WD AT(산타페 보상 대상 차종) 생산년도가 최초 2012년 5월 16일일 입니다.  따라서 예상컨데 두가지 보상안을 생각해 볼 수가 있을 듯 합니다.

첫째로 산타페 연비보상액을 구입기간에 따라서 산정을 하는 것입니다. 즉 구입한지 오래 된 사람에게 보다 많은 보상액을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방식은 간편하긴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가 여려울지도 모르겠네요.


산타페 연비보상 금액 최대 40만원


둘째로 주행거리에 따른 산타페 연비보상 금액 산정 방식입니다.

아마도 이 방식을 통해서 산타페 보상 금액이  결정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가지 방식을 혼합 시킬 가능성은 복잡해서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산타페 연비보상 금액 최대 40만원


여튼 산타페 연비보상으로 연비 논란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가고 이제는 쌍용 코란도 스포츠가 남았네요.

쌍용차도 어서 통큰 결정을 해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 줬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이상 산타페 보상 대상 관련 내용과 금액 등에 관해서 정리를 해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