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저터널 관련주가 급등을 했다고 하는데 과연 정말로 제주 해저터널 관련주가 있기나 한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 지도만 펼쳐 놓고 보더라도 제주해저터널은 사실 실현가능성의 상당히 낮아 보이는 그냥 헤프닝일 가능성이 상당히 농후해 보입니다. 국토부 역시도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내 놓은 것이 전혀 없는 상태이며 오히려 8월 20일자로 보도가 된 제주해저터널 관련하여 반박 보도자료까지 내 놓은 상태 입니다.
자칫 근거 없는 소문에 의해서 제주해저터널 관련주를 찾아보겠다고 하실 필요는 없을 것이라 판단이 됩니다.
■ 제주 해저터널 관련주 근거 없는 소문에 현혹이 될 필요가 없을 듯! |
국토보 반박, 제주해저터널 보고받은바도 검토한 바도 없다
우선 제주해저터널과 관련하여서는 국토교통부가 다음과 같이 보도자료를 통해서 전혀 검토를 하고 있지 않다고 이미 반박 보도자료를 낸 바가 있습니다.
제주 해저터널 관련 국토부 해명자료
이 기사는 조선일보를 통해서 8월 20일자로 보도가 되면서 부터 크게 이슈화가 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서울 제주간 KTX사업에 대해서 보고를 받은 바가 없고 추진을 검토하고 있지도 않다고 확정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주 해저터널 관련 조선일보 보도
제주 해저터널 경제성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언론들은 제주 해저터널 관련 보도를 쏟아 내면서 이번 이슈에 대해서 더욱서 화제거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상황이긴 하나 누가 보더라도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업이 바로 제주 목포간 해저터널 연결 사업이 아닐까 합니다.
제주 해저터널 연결구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목포에서 해남까지는 지상 66km를 연결을 하고 다시 해남에서 보길도 까지는 해상교량 28km연결 그리고 보길도에서 추자도를 거쳐 제주도까지 약 73km의 구간을 해저터널로 연결을 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사업성이 있어 보이시는지요?
그냥 서울에서 비행기 타고 한번에 제주도 까지 가는 것이 훨씬 편할 듯 합니다.
제주 해저터널 연결구간 상세
또한 목포에서 쾌속선을 타면 제주도까지 두시간 반 정도면 갈 수가 있는데 서울에서 ktx타고 제주도까지 놀러 다니라고 해저 터널 뚫어 놓는다고 과연 서울과 제주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왕복을 하겠냐 하는 것입니다. 아래 지도를 살펴보면 빨간색으로 표시한 형태의 해저터널 연결이라고 한다면 이해를 충분히 해 볼만 하겠는데요.
국제간 이동 경로도 아니고 주요 물류 이동경로도 아닌 그저 관광지인 제주도와 목포간을 쌩뚱맞게 해저터널로 연결을 한다? 아무리 봐도 근거 없는 헛소문일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입니다.
목포에서 제주까지 해저터널 연결 경제성 희박
아래 보이는 영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유로터널 50km 구간의 경우에도 국가간을 터널로 연결을 하고 있기에 충분히 그 근거와 더불어 경제성도 있어 보입니다.
고속도로 1km구간 건설비용이 무려 200억원 가량인데? 제주 해저터널 넌 얼마면 되겠니?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올해 음성 충주간, 냉정 부산간 연장 71.3km구간을 연장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1조 3천 6백 5십 7억 7천만원으로 1km당 약 200억원 가량의 건설비용이 소요가 됩니다.
지상위의 고속도로 건설만 해도 이토록 많은 천문학 적인 돈이 투자가 되어야 하는데 민자로 투자를 해야하는 제주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천문학적인 자금조달은 민자로서는 컨소시엄을 구성한다고 하더라도 사실상 불가능할 거라 보여지며 설령 투자를 했다고 하더라도 손익을 맞추기는 어려울 것이라 판단이 됩니다.
고속도로 건설 비의 최소 10배 이상의 비용은 투자가 되어야 할 것이고 그 많은 비용을 다시 충당하기 위해서는 철도 운임요금을 엄청나게 올려야 할 텐데 관광객들이 그럴 바엔 차라리 비행기 타고 빨리 가는게 훨씬 낫다는 것이죠.
제주 해저터널 만들려면 대략 4대강 사업비 만큼의 건설비가 투자가 되어야 할 듯 하네요.
여튼 다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현실적으로 제주 해저터널 관련주는 없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명분도 없고 사업성도 현실성도 없기 때문이라 여겨 집니다. 괜히 제주해저터널관련주 같은 테마주 찾아서 투자했다가 낭패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사회/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역버스 입석금지 광역버스 좌석제 탄력적 운영예정 대학개강 버스 200여대 추가 (0) | 2014.08.21 |
---|---|
남경필 이혼사유 남경필 아들 보다는 그의 경기도 운영 성과를 논해야 할때 (8) | 2014.08.21 |
사고건수제 시행 자동차보험 할인, 자동차보험 할증제도 대폭개선 된다. (0) | 2014.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