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tv 해외직구 논란 국내 가격보다 두배 가량 차이난다?

벙커쟁이 2014. 10. 13. 15:57
반응형

지난 일요일 시사매거진 2580이 tv 해외직구에 관한 현실을 보도를 하고 난 이후로 아마도 많은 소비자 분들이 앞으로는 tv를 해외에서 사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셨을 것으로 여겨 집니다.

해외 직구시장이 1조원대를 올해는 넘어서면서 시장은 그 파이를 점점더 키울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 과거와 달리 외국의 유명 브랜드 들을 굳이 국내에서 비싼 가격을 주고 살 필요도 없고 인터넷만 조금 할 줄 알고 기본적인 영어정도만 해도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하는데 그리 어려움도 없을 뿐더로 요즘에는 항공배송을 통해서 물품이 들어 오다 보니 배송기간도 국내에서 물건을 주문하는 것과 많은 차이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문제는 삼성전자나 LG전자와 같은 곳에서 제조를 한 tv를 해외에서 역수입을 하는 상황이 늘고 있다는 것이죠.


■ tv 해외직구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 tv 해외직구가 더 저렴한 이유 - 시장규모와 경쟁체제가 다른 문제

시사매거진 2580측에서도 보도를 했던 것처럼 국내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우리나라 시장을 거의 독점적으로 지배를 하고 있는 구조 입니다. 그렇다 보니 가격결정권이 소비자에게 있다기 보다는 생산자 쪽에 더 무게가 실리게 된다는 것이죠.


미국 시장의 경우에는 수없이 많은 가전업체들이 경쟁을 하다 보니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춰서 판매를 할 수 밖에는 없는 것이죠.


아울러 시장규모자체가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안되는 시장이다 보니 박리다매로 판매를 해도 벌어들이는 돈은 국내 시장보다는 훨씬더 많다는 것입니다.


▷ tv 해외직구가 더 저렴한 이유 - 옵션의 문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판매되는 tv에 불필요한 옵션이 필수적으로 추가가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지난해 우리 부모님도 400여만원 가까이가 되는 돈을 들여서 삼성전자의 스마트tv를 구매를 하셨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3D기능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단 한번도 3D 안경을 착용하시고 tv를 보시는 것을 본적이 없었습니다.


안경끼도 3d tv를 보시면 불편하기도 하고 어지럽기도 해서 도저히 안경을 끼고 3d는 못보겠다고 하시더라구요.

아울러 제대로 된 3d콘텐츠도 생각만큼 많지는 않다보니 굳이 그런 기능이 필요치 않은 분들도 많으시지만 일정 사양 이상이 되는 고급형 tv를 사려고 하면 사람에 따라 불필요한 기능들이 포함이 된 경우가 많아서 어쩔 수 없이 비싼 가격을 주고 불필요한 기능까지 포함이 된 tv를 구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미국등에서 판매가 되는 tv의 경우에는 불필요한 옵션들이 제외가 된 tv를 구입할 수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tv 해외직구를 하는 것이 훨씬더 유리할 수가 있다는 것이죠.


▷ tv 해외직구가 더 저렴한 이유 - 인건비가 외국이 더 저렴하다?

삼성이나 LG등은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경우에는 저렴한 멕시코 노동자들을 이용해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인건비가 우리나라의 4분의 1 정도의 수준에 불과하다 보니 가격이 더 저렴할 수 밖에는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리가 있어 보이는 주장일 수는 있으나 현지 공장설립비, 세금, 마케팅비 근로자의 숙련도 등을 생각해 본다면 생산원가가 그토록 많이 차이가 날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되구요.

시사매거진 2580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자면 일본의 tv제품의 경우 관세를 더하면 역수입해 오는 것이 오히려 더 불리한 상황이고 제품에 따라서는 외국에서 판매가 되는 제품이 더 저렴한 경우도 많이 보였습니다.


▷ tv 해외직구가 더 저렴한 이유 - 유통구조의 문제

미국의 경우에는 복잡한 유통단계가 없이 공장에서 제조가 된 tv를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대형 마트에 들여와 판매를 진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여러 유통단계를 거치게 되면서 유통마진이 붙게 되서 가격이 더 상승할 수 밖에는 없는 구조라는 것이죠.

그렇다고 가격이 두배이상이 차이가 난다는 것 역시 좀처럼 납득하기는 어려웠습니다.


▷ tv 해외직구 하면 AS를 못받게 되는 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최근 삼성, LG모두 해외에서 직구를 하더라해도 무상AS를 1년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AS를 받는데는 문제가 없기에 구매를 해도 별다른 문제는 없다는 겁니다.


▷ tv해외 직구하면 관세는 얼마나 붙게 되는 것인가?

환율에 따라서 조금씩 변동은 있을 수가 있겠으나 세금은 아래와 같이 붙게 된다고 관세청에서 고시를 하고 있더군요.


예를 들어 보자면 국내에서 대략 500만원 정도 하는 tv를 아마존 닷컴등에서 보니 대략 250만원 정도 한다고 하면 배송비, 관세, 파손보험료 까지 다 더해서 사도 대략 200만원 정도 더 절약할 수가 있다고 여기 시면 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300만원 정도 tv살 돈이면 그 돈으로 해외직구를 통해서 훨씬더 좋은 tv를 살수가 있다는 소리며 가격대가 높을 수록 그 차이도 엄청나게 커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굳이 이런 계산도 할 필요가 없이 요즘에는 믿을만한 해외 구매 대행사이트가 있어서 적정 비용만 내면 알아서 관세부터 배송, 보험문제까지 다 해결을 해 주다 보니 아주 편리해 진 상태이구요.


▷ tv 해외직구를 하시면서 생각해 봐야 할 것은?

국내에 있는 가전제품 상가나 혹은 인터넷 등에서 국내 판매 제품을 검색하셔서 제품을 확인하고 이런 제품을 다시 해외 쇼핑몰에거 검색을 하시는 경우 제품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국내 판매 제품과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에는 옵션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일련번호가 다릅니다. 그런 이유로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점들은 사전에 미리 고려를 해 두시고 tv  해외직구를 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