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예

피디수첩, pd수첩 대리수술 실태 고발 수술실에 의사가 없다?

벙커쟁이 2014. 7. 23. 00:01
반응형

이번 mbc 피디수첩에서는 병원에서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는 성형외과 등의 대리수술 실태를 다루었습니다. pd수첩의 제목대로 당신이 잠든사이에 환자에게는 정말 무슨일이 벌어 질지가 모른다는 것이죠.


오늘 한창 의료민영화에 관한 이슈가 터진 상황에서 피디수첩에서 대리수술 등의 실태를 다루게 되다 보니 병원이 환자들을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 밖에는 보지 않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자꾸 들게 됩니다.

의료민영화를 이야기 하기에 앞서 이런 문제 부터 좀더 강력하게 제재를 가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 pd수첩 수술실이 위험하다! 방송에서 이야기 한 내용은?


ⓒ mbc pd수첩


피디수첩, 의사가 없는 수술실, 심지어 상담실장이 수술을?

오늘 pd수첩 방송에서 시작 부분부터 방송에 된 내용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모 성형외과에서 의사가 수술을 해야 하는 수술실에서 의사는 보이지 않고 간호사만이 수술실에서 지방제거 수술을 하거나 혹은 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수술 봉합을 간호사가 하는 CCTV가 그대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 mbc 피디수첩


심지어는 간호사가 환자의 국소마치까지 하고 있더군요.

더 경악할 만한 일은 성형외과의 상담실장이 모발이식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는 엄청난 증언이 있었습니다.

이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성형외과 에서는 그런일이 버젓히 자행이 되고 있었던 것이죠.

그렇다고 해도 전신마취가 되어 있는 환자들은 그런 사실을 전혀 알 수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 mbc pd수첩


피디수첩 취재, 강남 성형외과 대부분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니다?

의사들의 인터뷰를 부니 강남에 있는 성형외과의 80% 이상이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울러 현 의료법상에서는 의사의 진료과목에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비성형외과 전문의가 의사가 성형외과를 한다고 하더라도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아울러 마취가 전문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취를 하는 등 환자들은 의료사고에 너무나도 쉽게 노출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 mbc pd수첩


애매모호한 의사의 프로필, 유명의사와 수술 예약을 해도 대리 의사가?

또한 성형외과 의사들의 애매모호한 프로필 또한 문제가 많다는 것인데요.

그럴사한 프로필들 역시도 제대로 검증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 mbc 피디수첩


그나마 훌륭하고 유명한 프로필을 가진 성형외과 원장을 만나 상담을 하고 수술을 결정하였다 할지라도 수술실에 들어 오는 사람은 마취가 되고난 이후에는 자신이 지목을 했던 의사가 아닌 인건비가 저렴한 대리수술 의사가 들어와서 수술을 하는 경우가 공공연하게 자행이 되고 있다는 것 또한 성형외과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 mbc pd수첩


환자를 돈벌이 수단으로 밖에는 보질 않는 대리수술의 잘못된 관행들은 정말로 뿌리 뽑아야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환자들을 돈벌이 수단으로 밖에 보질 않는 병원들이 이토록 많은데 우회적 의료민영화와 같은 문제로 병원의 수익사업을 더 보장준다고 하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지 모르겠네요.

ⓒ mbc 피디수첩


의료사고발생 피해자들은 대응하기가 너무 어려워

이번 방송에서는 마취 전문의가 아닌 사람이 마취를 하거나 혹은 경력이 1년밖에 되지 않는 마취과 레지던트가 마취를 하여 의료사고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를 특히 많이 볼 수가 있었는데요.

솔직히 이번 방송을 보고 나니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등의 검사를 할 때에 전신마취를 하고 검사를 받기가 두려워 지게 됩니다.

ⓒ mbc pd수첩


의료사고가 발생을 하면 전문지식이 없는 피해자들은 대응을 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로인한 피해자들의 고통은 실로 엄청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의사로 존경을 받고 싶다고 하면 제발 환자들을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지 말아 줬으면 하는 마음 뿐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