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연예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 훈제달걀 맥반석 달걀 실태점검

벙커쟁이 2014. 8. 29. 22:21
반응형
여름이 다 지나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더운데 시원한 빙수가 한그릇 생각납니다.

올여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눈꽃빙수 저도 몇번 눈꽃빙수를 먹으러 간 적이 있었는데요.  정말 맛은 있더군요. 하지만 가끔은 너무 손님이 많아서 주문을 해 놓고 3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이렇게 인기가 높은 눈꽃빙수의 위생논란이 다시 한번 더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방송편에서 제기가 되어서 한번더 논란이 일게 될 전망입니다.


아울러 이번 먹거리x파일에서는 국민영양간식 구운달걀에 대한 실태점검도 나섰는데 충격적이더군요.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실태 점검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논란

눈꽃빙수 일명 우유빙수 위생과 관련된 논란은 MBN등에서 일부 소비자들이 우유빙수를 먹고 배탈이 났었던 것과 관련해서 취재를 하면서 위생과 관련된 조사를 실시 해본 결과 우유빙수를 만드는 제빙기의 호스나 드럼통 주변이 세척하기가 어려워,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던 적이 있었습니다.


ⓒ MBN 보도 캡쳐 눈꽃빙수 위생 논란 보도


MBN의 보도에 따르자면 식약처 공식지정기관이 검사한 결과, 우유를 얼린 우유 빙수는 일반세균이 무려 기준치의 4,800배를 초과했고, 대장균도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보도가 되면서 논란은 업계전체로 확산이 되었습니다.

ⓒ MBN 보도 캡쳐 눈꽃빙수 위생 논란 보도


이에 눈꽃빙수(우유빙수)제도 업체들은 즉각적인 반박자료를 내고 빙수기계가 세척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실제 실험을 통해서 보여 주기도 하였고 모 업체는 식약처 검증 받은 우유빙수기계를 사용하고 있다며 해당 기계의 시험성적서를 언론에 공개를 하기도 하였는데요.


ⓒ MBN 보도 캡쳐 눈꽃빙수 위생 논란 보도


이번에 먹거리x파일에서는 이 눈꽃빙수에 관한 실태를 과거 언론에서 보도 되었던 것 보다 좀더 심층적으로 취재를 했었던 모양 입니다.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저 역시도 각 눈꽃빙수 업체들에서 주장을 하는 사실을 믿습니다. 청소가 안되는 기계가 어디 있겠습니까? 소비자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업주분들이 매일같이 열심히 청소를 해 준다고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죠.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하지만 먹거리x파일에서도 이 눈꽃빙수를 먹고 배탈이 났다고 하는 제보가 잇다르자 결국은 취재를 나서게 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각 업계에서 위생에 문제가 없다는 반박자료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가 있었으니 말입니다.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방송에서 취재한 결과로는 일부 눈꽃빙수 제조 업체에서는 먹을 것을 만드는 주방이라고는 보기 힘들 정도로 위생상태가 엉망이였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아울러 눈꽃빙수의 제빙기 청소 상태도 우려스러울 정도로 엉망이였었구요.

물론 모든 업체들이 이렇게 하지는 않겠죠. 일부 몰지각한 점주 분들이 이런 비위생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을 것이라 여겨 집니다.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결국 본질은 각 눈꽃빙수 프랜챠이즈 점주들이 얼마나 위생관념이 잘 박혀 있느냐 하는 것이였습니다.

각 업계에서 주장하는 바 대로 깨끗한 주방에서 제빙기를 깨긋하게 청소를 잘 해서 손님들에게 맛있는 빙수를 내 준다고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일입니다.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하지만 돈벌이에 급급한 나머지 눈꽃빙수 본사차원의 위생실태 점검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고 아울러 눈꽃빙수 매장 오픈전 점주들에 대한 위생교육이 철저히 이루어 지지 않는 상태에서 소비자들의 건강은 생각하지를 않고 돈만 쫓게 된다고 하면 결국에는 얼마 가지 않아서 소비자들은 그런 곳들은 외면해 버릴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 먹거리x파일 눈꽃빙수  위생


지난 주말에도 눈꽃빙수 먹으려고 하다가 30분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못먹고 발길을 돌린 적이 있습니다.

다음주에도 저는 눈꽃빙수 먹으러 가려고 합니다.  맛있으니까요.

하지만 계속 이런 방송이 나오게 된다면 어느 순간 저도 눈꽃 빙수 안먹으러 갈 지도 모르겠습니다.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이 색칠을?

찜질방 가면 꼭 사먹었던 구운달걀 이제는 더이상 사먹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그냥 집에서 계란 삶아 먹던지 그래야 할 것 같네요.

ⓒ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눈꽃빙수 위생실태 보도


우리가 알고 있었던 참나무 숯으로 굽는 훈제달걀이 그런 훈제 달걀이 아니라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눈꽃빙수 위생실태 보도


일부 양심없는 사람들이 가짜 훈제달걀을 만들어 판다고 하는 것인데요.

참나무를 사용하지 않는 그들만의 비법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눈꽃빙수 위생실태 보도


훈제 달걀의 경우에는 구워진 달걀에 2~3일 정도 참나무 훈연 과정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도 보통의 구운 달걀에 비해 1.5배 정도 가격이 비싸도 그냥 찜질방 같은데 가면 그냥 삶은 달걀은 없어서 훈제달걀 아니면 맥반석 달걀을 사먹곤 했었는데...

ⓒ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눈꽃빙수 위생실태 보도

색칠해서 만든 달걀이라고 하니 황당하기 그지 없을 따름 입니다.

저도 어쩌면 그간 훈제달걀이라고 사 먹었던 것이 색칠한 달걀을 먹었을 가능성이 아주 높을 듯 합니다.


ⓒ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눈꽃빙수 위생실태 보도


뿐만 아니라 맥반석 달걀이라고 하는 것도 없다고 하네요. 대부분이 그냥 전기열로 구워낼 뿐 맥반석을 이용해서 달걀을 굽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맥반석 달걀이라고 해서 팔고 있다니...


ⓒ 먹거리x파일 구운달걀의 배신, 눈꽃빙수 위생실태 보도


시중에 유통되는 구운달걀이 공업용 색소를 사용하는 실태나 맥반석 달걀들이 실제로 맥반석에서 구워지고 있지를 않는다는 보도는 과거 2011년도 1월에 불만제로를 통해서 한번 보다가 된 바가 있었는데 거의 4년이 다되어 가는 시점에서도 여전이 소비자들을 기만하고 있는 이런 업체들이 있다는 것은 단속과 더불어 그 처벌이 너무 낮았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여튼 오늘 부터 맥반석 달걀이랑 구운달걀 못먹을 거 같네요.ㅠ.ㅠ

암튼 눈꽃빙수도 그렇고 구운달걀도 그렇고 소비자를 속이면 오래 못간다는 것은 꼭 알고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